N-STORY

N가지 이슈, N가지 흥미
미술 작품이 된 신라면

  • HOME
  • N STORY
  • 2심전심

본문

예술로 재탄생한 국민 라면
신라면하이퍼리얼리즘을 만났을 때
‘모든 물건은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평범함 속에 감춰진 특별함을 표현하는 화가.
사진보다 더 리얼하고, 실물보다 더 입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마르첼로 바렌기(Marcello Barenghi)의 한국 전시가 한창입니다.
특히 이번 전시는 그의 유명 작품과 함께 신라면 그림을 전시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바렌기가 한국을 대표하는 일상 소재로 신라면을 선택한 이유와 그의 작품 세계를 살펴봅니다.

익숙한 사물에서 발견한 미학

늘 먹는 과자 봉지나 음료, 과일 등을 볼 때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하나요? 대부분 “아무 생각 없음”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대상이라 그 안에 담긴 의미나 미학을 발견하긴 쉽지 않지요. 그러다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 숨은 아름다움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색의 조화, 디자인 의도, 독특한 모양 등이 그것이지요.
이런 익숙함에서 아름다움을 포착하는 화가가 한국에서 전시를 개최했습니다. 이탈리아 유튜버이자 하이퍼리얼리즘(극사실주의) 아티스트 마르첼로 바렌기입니다. 바렌기는 유튜브 누적 조회 수 3억 9000만 뷰를 기록하는 등 소셜미디어에서 인기가 높은 예술가인데요. 그의 작품은 일상에서 자주 보는 소재들을 사진인지 그림인지 헷갈릴 정도로 극사실적으로 그려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렌기가 ‘픽’한 한국 브랜드

그런 그가 월드투어의 첫 테이프를 한국에서 끊었는데요. 한국 전시 기념으로 신라면을 그려 또 한번 화제를 모았지요. 한국을 대표하는 일상 소재로 신라면을 택한 그는 “한국에서는 라면을 활용한 레시피가 100여 개가 넘고, 일반 음식점에선 인스턴트 라면을 정식 요리로 판매한다. 대중매체에서도 등장인물과 라면을 관련 지어 스토리텔링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 만큼, 라면이야 말로 다채로운 한국 서민의 삶을 가장 잘 드러내는 식품이다”라며 신라면을 그리게 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바렌기는 작품을 그리는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해 SNS에 올리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신라면을 그리는 과정도 가감 없이 촬영했답니다.
바렌기는 인터뷰에서 “하이퍼리얼리즘 작품은 어떤 것이든 소재로 삼을 수 있어 영역의 제한이 없다”며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순간을 즐기면서 다음 작품을 구상한다”고 밝혔는데요. 극사실주의 대표 아티스트가 그린 한국 대표 라면이,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즐거움과 친근함을 선사할 것 같습니다.
8월 22일까지 개최하는 <마르첼로 바렌기展 – IT’S LIFE>에서는 페인팅, 드로잉, 카툰 등 그의 작품 10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무더위에 지친 여름, 시원한 갤러리에서 그림으로 피서를 즐기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보면 볼수록 기분 좋아지는 바렌기의 작품을 감상하며, 일상의 영감을 얻고 재충전하는 거지요. 작품명 ‘신라면’ 보러 가실 분~ 지금 바로 댓글 이벤트에 응모하세요!
  • 이전호 보기
  • TOP
  • 이전호 보기


  • 추천3

    댓글목록

    난다ㅡ날아ㅡ님의 댓글

    난다ㅡ날아ㅡ 작성일

    우와~ 대단하네요
    처음에는 일반적인 그림인데? 했으나 세부적인 기법을 보니 대단하네요 ^^
    그리고 신라면이라서
    더 대단한듯합니다 ^^

    얼레벌레님의 댓글

    얼레벌레 작성일

    와정말 사진인줄 알았어요!!! 5일을 줘도 저렇게 못그릴것 같은데..5시간 반만에 작품이 탄생하네요 세상에

    웨이터님의 댓글

    웨이터 작성일

    그림 똥손인 저로써는 너무나 신기한 영상이네요~!
    이런 유명한 아티스트 및 전시회 정보를 제공해주신 웹진 담당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

    포테토칩엣지님의 댓글

    포테토칩엣지 작성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하이퍼리얼리즘 그림보며 감탄했었는데... 완성된 것만 보다가 이렇게 직접 그리는 모습까지 보니까 더더욱 신기하네요.. 대단합니다... 인간 재능의 끝은 어디일까요...

    J5dong님의 댓글

    J5dong 작성일

    색이 하나씩 더해질 수록 생동감이 살아나는게 정말 신기하네요.
    SNS상에서 많이 접할 수 있던 하이퍼리얼리즘 작품을 신라면을 통해 다시 접하니까 자랑스럽기도하고
    흥미롭기도 하네요.

    두더지깡님의 댓글

    두더지깡 작성일

    바렌기가 수많은 제품 중, 신라면을 PICK 한 것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인터뷰 내용처럼, 한국 서민의 삶이 담겨져 있고, 가장 한국적인 브랜드이기 때문에 선택 받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영상을 보다보니, 새삼스럽게 신라면 브랜드의 디자인적 가치도 우수하다고 느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매울 辛 , 강렬한 빨간 컬러, 전통을 보여주는 고서의 글자 등 디자인 요소요소 새롭게 다가오네요. 많은 분들이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신라면 브랜드에 대해 더욱 큰 애정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농심러브님의 댓글

    농심러브 작성일

    오호호 ㅋㅋ 너무 신기해요 ㅋㅋ 작은거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그대로 표현하시네요^^

    신블랙중독자님의 댓글

    신블랙중독자 작성일

    구내식당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보고 신기해서 다시 찾아봤습니다.
    저런 그림을 5시간 30분 만에 그리다니...대단하네요

    YTEN님의 댓글

    YTEN 작성일

    처음엔 당연히 모형인 줄 알았는데 그림이었네요...ㅎㅎ
    그나저나 보기엔 되게 쉽게 그리는데 저런 퀄리티가 나오는게 참 대단합니다!

    aceshin님의 댓글

    aceshin 작성일

    그림이 사진처럼 선명한게 놀랍네요. 실제 전시회를 가서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nskun님의 댓글

    nskun 작성일

    이야... 농심소식에서 보고 사진인줄 알았는데.. 이렇게 그리는 거였군요 정말 신기합니다..
    세계에서 인정받은 라면 역시 신라면입니다 ㅋㅋ

    배홍동님의 댓글

    배홍동 작성일

    와 엄청난 섬세함에 감탄하고 갑니다. 4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르겠어요..

    멕시코아저씨님의 댓글

    멕시코아저씨 작성일

    신라면 포장 안에도 수많은 색이 있다는게 그리고 그걸 실제와 똑같이 표현한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하이퍼리얼리즘을 통해서 신라면을 이용하는 식당 혹은 마트 근처에 '이스터 에그'형식으로 그림을 남겨둔다면 재미있을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