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TORY

2심전심

N가지 이슈, N가지 흥미
뜨거웠던 ‘깡’

  • HOME
  • N STORY
  • 2심전심

본문

깡 열풍,
또 하나의 기록을 만들어내다
2020년은 농심에게 참 굵직한 이슈가 많은 한 해였습니다.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수상으로 글로벌한 인기를 얻으며 짜파구리가 화제가 되기도 했었고,
신라면블랙이 미국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으로 선정되기도 했었죠.

그 중에서도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깡 열풍”. 온라인 ‘밈’으로 뜨거웠던 노래 ‘깡’과 원조 깡으로
소비자에게 각인돼 있는 새우깡의 콜라보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최근 새우깡을 비롯한 농심의 깡스낵 5종의
연 매출액 합이 역대 최초로 1000억을 돌파하며 일시적인 이슈를 넘어 장수 스낵 브랜드의 힘을 보여줬습니다.

누가누가 잘했나~

깡스낵 매출 1000억 돌파, 그 주역은 누구일까요? 1등 공신은 역시 새우깡이었습니다. 깡스낵의 맏형이자 ‘깡 열풍’의 주인공이었던 새우깡은 전년대비 약 12% 성장한 8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다른 깡스낵들의 성적도 눈 여겨 봐야합니다. 작년 12월 기준 감자깡은 전년대비 20%, 고구마깡은 39%, 양파깡은 무려 70%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감자깡, 옥수수깡, 새우깡, 양파깡, 고구마깡 이미지
옥수수깡

형 못지 않은 아우,
옥수수깡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옥수수깡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출시 초기부터 품절대란을 일으키며 ‘희귀 아이템’으로 불린 옥수수깡은 뜨거운 관심과 함께 출시 40일만에 200만봉이 판매된 바 있는데요.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한 봉지만 사온 걸 후회했다”, “박스채로 샀다”는 반응이 이어지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농심은 기존 스낵 생산라인 중 한 개를 옥수수깡 전용으로 풀가동하며 생산량을 60% 이상 늘릴 정도라고 하니, 형’깡’ 못지 않은 아우’깡’ 옥수수깡의 활약도 대단한 것 같네요.
옥수수깡 한국시리즈 이벤트 안내

트렌드에 맞춘
커뮤니케이션 활동

이와 같은 깡스낵의 인기는 수십 년간 지켜온 깡스낵 특유의 친근하면서도 중독적인 맛은 물론, 트렌드에 발맞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주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새우깡은 ‘깡 신드롬’에 대응해 푸티지 광고와 방송 PPL로 발 빠르게 소비자의 요청에 부응했고, ‘대국민 새우깡 챌린지’로 ‘깡 신드롬’의 본질인 온라인 놀이문화에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옥수수깡 역시 제품명을 활용해 국내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프로모션, ‘오늘의 깡’ 행사도 진행하며 스포츠팬에게 재미를 선사했었죠. 최근 스낵마케팅팀의 박선화 과장이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에 초청되어 서울대 김난도 교수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깡 열풍과 새우깡 광고, 그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Z세대를 공략하라

영상 속 박선화 과장은 깡 열풍을 일으킨 밈 문화, 그리고 그 밈 문화를 주도하는 Z세대를 언급했죠. 김난도 교수는 Z세대를 ‘인종이 다른 것 같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크고 자란 Z세대가 그만큼 이전과는 또 다른 특성을 갖고 있는 특별한 세대라는 분석입니다. Z세대를 공략하는 것이 식품 시장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Z세대를 향한 깡 스낵, 더 나아가 식품 마케팅의 접근법은 어떠해야하는지 박선화 과장의 이야기를 끝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 다음호 보기
  • TOP
  • 다음호 보기




추천5
  • 댓글목록

    nskun님의 댓글

    nskun 작성일

    옥수수깡 너무 꼬소하니 맛있어요 ㅠㅠㅠ 역시 농심은 깡 !

    굠굠굠님의 댓글

    굠굠굠 작성일

    마트에 들려 옥수수깡도 함께 구매 해야겠습니다 ㅎㅎ

    농심신라면블랙님의 댓글

    농심신라면블랙 작성일

    신제품으로 수수를 넣은 수수깡은 어떨까요?^^

    전자소재님의 댓글

    전자소재 작성일

    깡 시리즈를 주기적으로 출시하면 인기 끌거 같습니다~ 깡 시리즈팩으로 팔아도 좋을거 같구요.

    123456님의 댓글

    123456 작성일

    옥수수깡도 너무 맛있어요ㅎㅎ 제2의 깡 시대가 다시 열렸으면 좋겠네요! 맛있는건 어디서든 통하니 곧 그런날이 올꺼라 생각합니다!

    쪼롱님의 댓글

    쪼롱 작성일

    개인적으로 옥수수깡 걸작인데 아직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것 같아요. 좀 더 적극적인 홍보가 뒷받침 되면 인기가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먕먕님의 댓글

    먕먕 작성일

    작년은 확실히 농심의 해이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ㅎㅎㅎ 우리 구황작물 시리즈 화이팅~~

    농심신라면블랙님의 댓글

    농심신라면블랙 작성일

    한번더 깡의 시대가 오면 좋겠네요 ㅎㅎ 수수넣은 수수깡은 어떨까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