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TORY

2심전심

농심의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신공지능, 그가 왔다

  • HOME
  • N STORY
  • 2심전심

본문

월드클래스가 말하는 바둑의 세계
프로 바둑 기사 신진서
세계 유일의 국가대항 단체전, 농심 신라면배 세계 바둑 최강전에서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신진서 9단이 5연승을 이루고 한국을 우승으로 이끈 것! 그는 인공지능과 같은 수를 둔다고 해서 ‘신공지능’이라는
별명까지 갖고 있죠. 5연승이라는 대기록의 주인공이자 세계 랭킹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신진서 9단을
N터뷰에 모시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순서 아닐까요?

세계 1위라는 타이틀을 지키기 위해서는 타고난 승부사 기질 외에도 꾸준한 공부와 훈련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농심인이 늘 마음에 새겨야 할 내용이기도 하고요. 신진서 9단은 여러 위기를 겪은 후
얻은 노련미와 단단해진 멘탈로 연승을 이뤘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N:zin이 하는 인터뷰, N터뷰.
매회 새로운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최근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에서 5연승으로 한국의 우승을 이끌었습니다. 소감이 어떤가요?
A. 프로 입단 후 가장 기분 좋은 순간으로 꼽을 정도로 굉장히 기뻤어요. 기억에 남는 몇 순간들이 있는데요. 국내 대회에서 처음 우승했을 때, 세계 대회에서 처음 우승했을 때와 이번 대회를 5연승으로 마쳤을 때죠. 3연승을 했을 때부터 ‘기회가 왔다’고 생각했어요. 마지막 경기 때는 평소 연습 때처럼 마음이 편해져 이길 것 같은 예감이 들었습니다. 제 경기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경기 내용이기도 했어요.

신라면배에 두 번 참가했는데 첫 대회 때는 결과가 좋지 않았어요. 긴장과 불안감 때문에 잠을 잘 못 자기도 했죠.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지난 경험으로 인한 부담감을 많이 느끼지 않도록 노력한 게 좋은 결과를 낸 것 같습니다.
처음 바둑을 시작한 것은 무척 어릴 때였죠? 그때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A. 다섯 살 때 부모님이 하셨던 바둑 학원에서 처음 돌을 쥐었어요. 놀이 삼아 시켜봤더니 승부욕도 있고 기재(棋才)가 보였다고 하셨고요. 초등학교 6학년, 열 세 살에 프로로 입단하게 됐죠. 어릴 때는 바둑을 두다가 다른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 바둑을 두면서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높아졌던 것 같아요.
코로나19로 신라면배 역시 대면 대국이 어려워졌죠. 그렇지만 신진서 9단은 온라인 대국이나 AI 바둑에 익숙한 연령대라는 게 강점일 것 같은데요.
A. 온라인 대국이 체력적으로는 편한 점이 있어요. 대면 대국때는 상대의 기가 느껴져 덩달아 긴장되기도 하거든요. AI 바둑이 나왔을 때는 오히려 잘 받아들이지 못했어요. 인간과의 가장 큰 차이는 실수를 하더라도 다음 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거예요. 여러 번 대국하고 경험해보니 AI바둑의 강점을 이해하게 됐고 지금은 연구를 많이 하는 편이고요. 저뿐 아니라 많은 기사들이 AI바둑을 연구하고 있어 저만의 무기라고 하기엔 어려워요. 그만큼 저도 더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과 거의 같은 수를 둔다고 해서 ‘신공지능’이라는 별명이 있는데 어떠세요?
A. 예전에는 저도 인공지능과 닮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지만 요즘은 모든 기사가 인공지능 연구를 하니까요. 그 속에서 승률을 높이려면 ‘사람이 봤을 때 어려운 수를 연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해요. 전보다 인공지능 같은 수는 줄었고 ‘저만의 무기’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입니다.
15개월 째 세계 랭킹 1위의 바둑 기사 자리를 지키고 있어요. 세계 1위로 사는 삶은 어떤가요?
A. 예전과 다르지 않아요. 언제나 비슷하게 생활하고 있죠. 신라면배 전까지는 제 바둑에 대해 스스로 의문이 많았고 세계 랭킹 1위라는 자리가 부담스럽기도 했어요. 이기면 기쁘지만 졌을 때의 아픔은 더 커지기도 하고요.
이제는 확실히 경쟁에 뛰어든 느낌이고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으니 좀 더 자신감을 갖고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오래 1위를 유지하고 싶어요.
신라면배 세계바둑 최강전에 대해 “특히 애착이 있는 기전”이라고 말한 적이 있죠?
A. 농심은 전통 있는 세계 최대 단체전을 운영 중이니 저뿐 아니라 팬들에게도 바둑계에 큰 영향력이 있는 기업으로 인식 돼있어요. 신라면배는 제가 바둑을 처음 배울 때도 이미 존재하던 기전이고 모든 바둑 기사와 팬들이 지켜보는 대회죠.
신라면배 대국을 보면서 ‘내가 저 자리에 있다면 얼마나 긴장될까’ 상상하기도 하고 이창호, 이세돌, 박정환 사범님들을 보면서 멋있다고 느끼기도 했죠.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됐고 욕심 나는 기전이 됐어요. 2016년부터 신라면배에 도전했었는데 올해 우승했네요. 이번에 이룬 성적은 어느 대회 우승보다 더 값지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기전을 치르면서 생긴 농심 제품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다고요?
A. 외국에서 경기를 치를 때 신라면을 챙겨가는 편인데요. 한 번은 젓가락을 안 챙긴 거예요. 이미 물을 부은 상태인데 젓가락을 사러 나갈 수도 없었고요. 같이 먹으려던 친한 형들이 칫솔 두 개를 가져와서 먹자고 하는 거예요. 전 그렇게까지 해서 먹고 싶진 않았지만 결국 너무 배가 고파서 먹었고 맛있어서 후회는 하지 않았습니다(웃음). 그렇게 먹고 대국도 잘 마쳤어요.
지금까지의 대국에서 스스로 ‘신의 한 수’였다고 생각되는 순간이 있다면요?
A. 이번 신라면배에서 마지막 대국이 복잡하고 어려운 전투였어요. 인공지능과 비슷한 수를 두고 상대를 어지럽혔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신진서 9단의 다음 목표는 뭔가요?
A. 세계 대회 우승과 신라면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목표였는데 이번 결과로 마음이 편해졌어요. 앞으로도 계속 세계 대회 우승을 쌓고 다음 신라면배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농심인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A. 농심인 여러분 우선 감사드립니다. 바둑에 대해 아는 분들이 많을 것 같지 않은데 자주는 아니어도 시간 날 때, 심심할 때, 바둑을 한 번씩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N터뷰를 보고 인상적인 내용이나 소감을 댓글로 작성해주세요.
3명을 추첨해 신진서 9단이 친필 사인한 부채를 선물로 드립니다.
  • 이전호 보기
  • 다음호 보기
  • TOP
  • 이전호 보기
  • 다음호 보기

이전호 보기

추천0
  • 댓글목록

    전자소재님의 댓글

    전자소재 작성일

    어디 분야나 세계1위는 대단한거 같습니다.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네요..

    새송이님의 댓글

    새송이 작성일

    신진서 9단, 세계 1위 15개월이라니!!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이세돌 프로만 유명한 상황인데, 신진서님도 온나라에 알려지는 인물이 되기를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2리터님의 댓글

    2리터 작성일

    라면끼리님의 댓글

    라면끼리 작성일

    이제 갓 성인의 나이인데, N터뷰에서만큼은 정말 저보다 어른스러운것 같아 다시금 되돌아 보게 되네요ㅠ-ㅠ 세계1위의 위엄인가요 ㅎㅎ  신진서9단 정말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넓혀 주세요! 화이팅!

    showsman님의 댓글

    showsman 작성일

    세계의 신! 바둑의 신. 역시 [신]는 세계적이네요!

    소소님의 댓글

    소소 작성일

    어린 나이에서부터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 정말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신라면 에피소드 처럼 농심제품에 관한 추억도 있고 이번을 계기로 농심제품에 애착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저희 농심인도 신진서9단님 이 말한것처럼 바둑에도 관심을 가져 서로 알아가는 좋은계기가 되었으면 하네요 : )

    하얀님의 댓글

    하얀 작성일

    바둑도 세대교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거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이번대회뿐 아니라 앞으로도 승승장구 했으면 좋겠습니다.
    신진서9단 응원하겠습니다~화이팅!!

    사나이34님의 댓글

    사나이34 작성일

    신진서9단 세계1위라는 타이틀 뿐만 아니라 바둑 한 분야에 대하는 자세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전 TV프로그램에서
    우연하게 알게 되었는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도 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이 시대의 멘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전에 몇몇 유명한 사람의 N터뷰도 놀라웠지만 이번에는 개인적인 감정이 더욱더 이입되네요.
    앞으로도 농심과 신라면이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유명해지는 것처럼 신진서9단도 세계적인 농심의 신라면배 우승 연승으로
    같이 승승장구 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이아빠님의 댓글

    건이아빠 작성일

    어릴적부터 아버지랑 바둑 두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바둑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요새는 비록 바둑 영상을 챙겨보진 못하고 있지만 그래도 농심 신라면배 우승이라는 소식을 듣고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그동안 게속 우승을 못해서 아쉬웠기도 했고 무엇보다 신진서 9단이 첫 대회 출전때와는 너무도 다르게 실력발휘를 잘 해주신것 같아서 기쁨이 배가 된것 같아요! 앞으로도 좋은 대국 많이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애둘아빠님의 댓글

    애둘아빠 작성일

    한국의 자부심, 농심배 바둑대회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

    밍디님의 댓글

    밍디 작성일

    바둑은 잘알못이지만, 이번 기회에 신진서9단님 이 말한것처럼 바둑에도 관심을 가져 서로 알아가는 좋은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가거마사님의 댓글

    가거마사 작성일

    세계 1위. 대단합니다! 우리 농심도 언젠가 세계 1위로 다시 만나기를^^

    123456님의 댓글

    123456 작성일

    정말 대단합니다.. 수없는 전략과 선택 ㅠㅠ 부담감도 많았을텐데 정말 좋은 소식 있어서 다행입니다!

    흥미흥님의 댓글

    흥미흥 작성일

    대단하시네요 ! 계속해서 1등이 되실수있게 다음대회도 잘 준비하세요!

    농심신라면블랙님의 댓글

    농심신라면블랙 작성일

    5연승이라니  대단합니다.
    부담감을 많이 느끼지 않도록 노력한 게 좋은 결과를 낸 것 같다고하시니,
    중요한 미팅이나 업무를 할때도 열심히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와구와구님의 댓글

    와구와구 작성일

    신진서 화이팅

    먕먕님의 댓글

    먕먕 작성일

    세계 1위의 삶.. 너무 대단하십니다! 앞으로도 좋은 대국 부탁드려요^^ 화이팅